반응형
1. PM (Project Manager) - 프로젝트 관리자
역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관리와 성공적인 완수를 책임집니다.
주요 업무:
- 프로젝트의 목표, 범위, 일정 및 자원을 계획하고 조정
- 팀원 간 협업 및 의사소통 조율
- 프로젝트 위험 요소 관리 및 문제 해결
- 예산과 비용 관리
필요 역량: 리더십, 의사소통 능력, 일정 및 자원 관리, 문제 해결 능력 등
2. PL (Project Leader) - 프로젝트 리더
역할: PM을 보좌하며, 프로젝트 팀의 리더로서 기술적 결정 및 세부적인 작업 계획을 이끌어 갑니다.
주요 업무:
- 팀 구성원에게 구체적인 업무를 할당하고, 업무 진행 상황을 점검
- 기술적 문제 해결 및 조언 제공
- 프로젝트 품질 관리 및 성과 평가
- 필요 시 PM과 협력하여 일정 조정 및 리소스 조정
필요 역량: 기술 지식, 리더십, 팀 관리 능력, 문제 해결 능력
3. 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 프로젝트 관리 사무소
역할: 여러 프로젝트의 관리 및 실행을 위한 전략과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조직 단위로, PM을 지원하여 프로젝트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유지합니다.
주요 업무:
- 프로젝트 표준과 방법론 수립 및 유지
- 프로젝트 문서화, 보고 및 정보 관리
- 성과 모니터링 및 평가, 리스크 관리
- 프로젝트 관련 도구와 시스템 지원
필요 역량: 프로젝트 관리 지식, 표준화 및 프로세스 관리 능력, 분석 능력
역할 간의 협력
PM은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방향을 관리하며, PL은 팀원들과 함께 기술적인 세부 작업을 수행합니다. PMO는 프로젝트 관리를 표준화하고 PM의 운영을 지원하여 프로젝트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합니다.
이렇게 역할이 분담되어 각자의 책임과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SI 프로젝트가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T정보 > IT업무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면설계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할수 있는 파워 목업4.3.5 설치 (0) | 2025.03.07 |
---|---|
명확한 의사소통을 위한 STICC 커뮤니티 프로토콜 기법 (1) | 2024.12.05 |
SI 프로젝트에서 PMO의 역할 (0) | 2024.11.08 |
SI 프로젝트에서 PL의 역할 (0) | 2024.11.08 |
SI 프로젝트에서의 PM의 역할 (0) | 2024.11.08 |